수술 후 통증


척추디스크나 협착증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일정시간 경과 후 다시 발생한 통증

  수술 전 통증이 수술 후에도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 수술 후 새로 발생한 통증, 수술 부위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주로 수술부위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유착이 심하게 이루어지면서 나타납니다.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한 수술 후 통증

원인

수술 전 통증이 수술 후에도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 수술 후 새로 발생한 통증, 수술 부위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주로 수술부위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유착이 심하게 이루어지면서 나타나며, 수술을 여러 번 시행할수록 유착은 더욱 심해집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수술 후 염증이나 혈종 등이 발생하였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2년 후 발생한 통증은 병변이 재발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치료

맞춤 치료

  • 심한 유착으로 인한 통증은 치료가 쉽지 않으며 신경 치료와 근육 강화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수술 후 염증이나 혈종이 발생한 경우에는 빨리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재발하는 허리통증은 결국 생활습관의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척추관리를 몸에 익혀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선택적 신경근 치료술

  • 척추의 중심 신경에서 빠져나온 여러 가지 신경가닥 중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가닥만을 정확히 찾아 해당 신경에 주사로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시술입니다. 통증의 원인이었던 신경 가닥에 염증과 붓기가 없어지기 때문에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주사 치료이기 때문에 간단히 5~10분 정도면 가능하며, 입원없이 곧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또한,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마취 또한 없기 때문에 별다른 수술 후유증도 없습니다. 비용도 다른 치료에 비해 저렴하여 부담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