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


좌골신경이 지배하는 부위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 다리쪽으로 오는 통증

  좌골신경은 허리 근처에 있는 요추와 천골에서 나오는 신경이 합쳐져 허벅지 안쪽, 종아리 등 몸의 뒤쪽을 통해서 발바닥까지 뻗어있는 말초 신경 중 가장 굵고 긴 신경입니다. 좌골신경의 주행에 따라 발병 부위나 증상이 달라집니다.  

말초신경 중 가장 굵고 긴 좌골신경

좌골신경통

증상

좌골신경이 압박되면서 좌골신경의 주행경로를 따라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에 주로 뻐근한 통증이나 쏘는듯한 통증, 화끈거림 등의 통증이 나타나며 당김이나 저림,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 등의 통증과 이상감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를 구부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며 오래 서있을 경우에도 통증이 심해집니다. 간혹 다리의 근력이 약해져 다리에 힘이 빠질 수 있으며 발끝까지 화끈거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

좌골신경통의 경우 척추전방전위증, 협착증, 이상근증후군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임산부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불안정한 자세로 인해 많이 발생하게 되며 주로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무직, 운전기사, 은행원, 수험생 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40대에서 가장 흔합니다.

치료

좌골신경통의 경우 엉덩이 통증 및 다리 저림 같은 증상이 허리디스크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나므로 허리디스크와 좌골신경통을 정확히 감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충분한 안정과 치료를 병행하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신경치료

  1. 선택적 신경근 차단법 : 문제가 생긴 척추신경의 신경가지에 약물을 투여합니다.
  2. 경막외강신경차단법 : 척추신경 바깥 공간에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를 합니다.
  3. 척추관절주사 : 척추뼈 사이 관절에 생긴 염증을 치료합니다.
  4. 척추신경성형술 : 유착박리술과 신경감압술로 척추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메디컬 마사지 치료

  • 레이저와 간섭파 등 여러 가지 물리치료가 있으며, 발병부위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물리치료사에 의한 운동치료와 메디컬 마사지 치료 등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근육/인대 보강주사

  • 뼈와 관절 주위의 인대가 느슨해지면 만성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해진 관절 주위의 근육들이 긴장하며 통증이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인대보강주사를 통해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퇴행된 부분을 보강시켜줄 수 있습니다.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