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 질환


주로 운동 중 발생하게 되는데 점프, 급정거, 갑작스런 방향 전환이나 미끄러짐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외력에 의해 무릎 관절이 뒤틀리거나 그와 동시에 내외측 또는 전방으로 심하게 꺾이는 경우, 스키, 축구, 농구, 배구, 럭비 등과 같은 운동 시 점프 후 착지할 때, 달리기 시 빠른 속도에서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상대방 선수와의 충돌 시 발생하기 쉬우며 그 외에 교통사고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 운동 중 외상에 의해 손상

반월상연골 파열이란?

반월상연골이란 허벅지뼈(대퇴골)와 종아리뼈(경골) 사이에 위치하며,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역할을 해주는 반달모양의 연골(물렁뼈)로 무릎의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1개씩 위치해있습니다. 반월상연골은 생긴 모양이 초승달과 비슷하여 반월상연골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반월상연골 파열의 원인으로는 비접촉성 손상의 갑작스런 동작(방향 전환 및 급정지), 미끄러짐 등이 있고, 축구 및 농구 등의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스포츠 손상이 있으며 40대 중반이후로 퇴행되는 연골판, 반월상연골판이 쉽게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가 있습니다. 무릎을 많이 구부리는 일을 하는 주부들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주요증상

  1. 평소에는 괜찮지만 양반다리, 무릎을 구부릴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심한 무릎통증이 있습니다.
  2.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3. 무릎이 힘없이 꺾이고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관절이 붓습니다.
  4.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뚜두-둑’소리가 납니다.
  5. 쪼그려 앉거나 몸을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6. 무릎을 접거나 펴는데 불편함과 통증이 동반됩니다.

치료

손상정도가 미비한 경우

  • 1~2주간 압박붕대나 부목, 소염제 등을 이용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손상정도가 심한 경우

  • 관절내시경을 통한 반월상연골 절제술, 반월상연골 이식술을 합니다.

십자인대 파열이란?

무릎에는 4개의 인대가 앞뒤, 안팎에서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 특히 앞뒤의 인대는 X자 모양으로 ‘십자인대’라고 부르며 전방과 후방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안에 위치하여 종아리뼈가 앞과 뒤로 움직이거나 무릎관절이 뒤로 꺾이고 회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십자인대가 외부의 충격이나 기타 원인으로 손상(파열)되는 것으로 농구, 축구, 스키, 인라인 스케이팅, 족구 등 과격한 스포츠 경기 중에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 스포츠손상입니다. 파열 원인으로는 점프하면서 착지할 때, 달리기를 도중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물건이나 사람과 부딪힐 때, 넘어지면서 무릎을 찧을 때, 스키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다 넘어질 때, 교통사고로 충격을 받을 때 등이 있습니다.

주요증상

  1. 무릎에서 파열음을 느끼고, 무릎이 떨어져나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2. 무릎관절의 앞뒤로의 이동이 불안정합니다.
  3. 관절 안에 출혈, 종창이 생깁니다.
  4.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5. 무릎관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치료

보존적 치료

  • MRI상 부분적 파열 소견만 있고, 기능적 문제가 없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 불안정성이 있거나 다른 구조물의 추가손상 가능성이 있는 경우, 찢어진 인대를 제거 및 새로운 인대로 재건하는 방법으로 기존 전방십자인대보다 강한 환자 자신의 무릎 안쪽 힘줄을 활용해 재건합니다. 이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간단한 시술로 성공률이 높고 합병증이 거의 없으며, 최소절개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